[영사민원24] 오클랜드 영사관 온라인 예약 하는 법
안녕하세요~
뉴질랜드 북쪽 지역에 사시는 교민분들이라면 한번쯤 영사관 방문해 보셨을 텐데요.
그동안 락다운이라 정말 긴급한 사유가 아니면 영사관에 방문할 수 없었죠.
아마 여러가지 업무를 봐야 하는데 발만 동동 구르고 계시던 분들도 많았을 것 같아요.
저는 맨 처음 뉴질랜드 도착해서 한국 운전면허증을 뉴질랜드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할 때 영사관에 처음 방문해봤어요.
점점 해외에 체류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한국 휴대폰이 없다보니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러 간 적도 있구요.
재외국민 등본이 필요해 등록을 하면서 등본도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한국 은행일 보려고 한국에 갈 수 없는 상황이니, 위임장도 영사관에서 해야하구요.
저는 아직 여권 유효기간이 많이 남았지만, 여권을 갱신하거나, 이민성에 제출용으로 신원조회나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발급받을 일이 있죠.
처음에 잠깐 놀러온다는 개념일 때는, 영사관에 갈 일이 뭐가 있겠어 하면서 지냈는데, 점점 체류 기간이 늘어나면서 봐야하는 업무도 하나씩 생기네요.
물론 한국 국적이 아니더라도, 한국에 방문할 일이 있으면 영사관에서 도움받을 일이 많죠.
우선은 지난번 K-ETA 신청하는 법 (클릭) 안내에서 보았듯, 뉴질랜드는 아직 해당 나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뉴질랜드 국적자의 경우 한국을 방문하려면 비자를 신청해야 했죠.
요즘 백신 맞고 필수인 격리면제서도 마찬가지로 영사관에 신청하는 업무입니다. 격리면제서 관련 안내(클릭)
와 이렇게 보니 영사관을 통해서 하는 업무가 참 많네요.
자 그런데 영사관이 오클랜드 지역이 스텝2로 변경되면서, 다시 오픈을 한다고 해요.
단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무작정 가시면 안되고, 미리 예약을 해야합니다.
예약은 어떻게 하냐구요? 바로 영사민원24라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해야 합니다.
격리면제서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볼 때도 영사민원24라는 사이트를 이용했었죠.
생각보다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업무들이 꽤 있더라구요.
이제부터 어떻게 방문예약을 신청하는지 알아볼게요!
1. 영사민원24 사이트 접속
첫 페이지 오른쪽 아래에 바로 재외공관 방문예약이 보이죠? 클릭하세요!
2. 로그인 (이메일로 간편 비회원 로그인 가능)
로그인은 회원가입을 해도 되고, 이메일로 비회원 로그인을 해도 됩니다.
비회원 로그인은 이메일 인증만 하면 되니 간편하게 할 수 있어요!
(여기에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예약 확인 메일이 갑니다.)
로그인을 하면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요. 그럼 당황하지 말고 다시 방문예약을 누르세요!
3. 재외공관 선택 : 주뉴질랜드대한민국대사관오클랜드분관
이름이 너무 길죠?? 오클랜드 영사관으로 ㅇ에서 찾으면 안보입니다 ㅠ
공식명칭이 주뉴질랜드대한민국대사관오클랜드분관 이겁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 두개가 다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쉬워요!
실수로 웰링턴에 있는 대사관으로 예약하시면 안됩니다~
4. 민원업무 선택 (업무를 선택해야 날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저는 우선 카테고리에서 여권을 선택하였고, 하위 카테고리에서는 여권재발급을 눌렀어요.
하위카테고리까지 누르면 조회중이라는 창이 뜨면서 가능한 날짜를 보여줍니다.
5. 예약일시 선택
회색으로 표시된 날짜는 불가한 날짜이니 검정색 날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벌써 다음주는 꽉 찼네요. 제일 빠른 날짜인 15일을 눌러보니 3개의 시간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시간은 다 찼나봐요..
다들 영사관 업무 보실 일이 많아 기다리고 계셨나봐요ㅠ
우선 제일 빠른 시간은 15일 9시를 눌러보겠습니다.
6. 예약하기
시간까지 선택을 마치면 아래쪽에 이름, 이메일주소, 예약공관, 예약일시, 민원업무가 나옵니다.
본인이 특별한 케이스라 영사관에 미리 알릴 내용이 있으면 참고사항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방문예약 신청을 누르면 예약이 완료 됩니다!
(저는 영사관 예약이 많이 차있어서 일단 1월로 날짜 변경 후, 신청해보았습니다.)
** 예약을 완료하기 전 민원업무 옆 구비서류를 눌러보세요! **
예약은 알겠는데 뭘 준비해야할지 막막하다구요?
방문예약 신청을 누르기 전 예약내용 확인 부분에서 구비서류를 확인하세요!
요즘 영사관에 전화해도 한 번 통화하기 참 힘들죠ㅠ
웹사이트에서 혼자 이것저것 찾아보기도 좀 어렵구요ㅠ
구비서류를 누르면 간단하고 명확하게 필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예약 확정과 이메일 알림
자 방문예약 신청을 누르면 알 수 있듯, 예약 완료 후에는 수정이 안되니 취소 후 다시 예약하라고 나오죠?
한번 더 업무, 날짜와 시간을 더블체크 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저는 안내 메일이 프로모션 함에 들어가 있더라구요.
종종 스팸메일이나 프로모션, 소셜 등으로 잘못 분류가 되어 안보일 수 있으니 잘 찾아보세요!
8. 접수증 출력 or 예약 취소
예약을 진행했던 영사민원24 페이지에서도 방문예약 결과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접수증이 필요하면 여기서 다시 출력하실 수도 있구요.
예약 취소를 원하시면 결과조회에서 예약 취소를 누르면 됩니다.
취소가 되면 또 이메일로 취소 알림 메일이 옵니다.
여러분 모두 원하는 시간에 예약하시고, 편안하게 업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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